
참, 많은, 치아고민
100세 시대라는데 내 치아 언제까지 쓸 수 있을까?
나이도 있고, 이미 망가진 치아 살리긴 늦었겠지?
교정하고 왠지 흔들리고 불안한 것 같아
임플란트 수명이 10년이라던데..
그래서 모두에게 필요한
내 치아 평생쓰는
치아 클리닝 솔루션
GBT
죽을 때까지 써야 하는데
썩고, 흔들리고, 빠지는 치아?

문제는 바로 바이오필름!
바이오필름이란 수십 억 마리의 박테리아가 모여서 무한히 증식하는 세균 덩어리입니다.
혀로 치아를 만졌을 때 거친 느낌을 받으신 적 있나요? 그 부분이 바로 바이오필름입니다.
바이오필름은 구강 내에서 끊임없이 생겨납니다. 그리고 치아면 뿐만 아니라, 씹는 면, 잇몸 사이 등 구석구석에 자리를 잡습니다.
장기간 바이오필름을 방치하면, 치아에 병이 생기게 됩니다. 치아에 붙은 바이오필름은 충치를, 잇몸 사이에 붙은 바이오필름은 잇몸병을 일으킵니다. 그 후, 치료를 안하고 바이오필름을 방치하면, 결국 치아는 빠지게 됩니다.

바이오필름의 가장 큰 문제점은 생존력이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스스로를 보호하는 방어막이 있어, 화학물질에는 저항하며 물리적 공격이 없다면 끈질기게 살아남습니다. 그래서 바이오필름을 충분히 제거하려면 여러 가지 도구가 필요합니다.
또한 바이오필름은 재생력까지 뛰어납니다. 깨끗이 제거하고 나면 즉시 재생을 시작합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바이오필름 제거가 치아 건강 관리의 열쇠입니다.
바이오필름이 일으키는 질환은

충치
바이오필름을 이루는 박테리아는 음식을 분해하면서 산 성분을 분비합니다. 이는 치아 표면을 녹이면서 충치가 됩니다.

치아 뿌리에 생기는 충치
바이오필름에 의해 생기는 충치는 치아 뿌리에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는 치료가 더욱 복잡하고 치아를 살릴 가능성이 낮습니다.

치은염
바이오필름이 치아와 잇몸이 만나는 부분에 오랫동안 방치되면 잇몸에 염증이 생깁니다. 잇몸이 붓고 양치를 할 때 피가 나는 증상을 보입니다.

치주염
치은염이 악화되고 바이오필름이 계속 증식하면 잇몸 뿐만 아니라 치아를 감싸는 뼈도 악화됩니다. 치아가 흔들리고 뿌리가 드러나며 심한 경우 치아가 빠집니다.

임플란트주위점막염
임플란트 주변에 바이오필름이 생기면 이를 둘러싼 잇몸에 염증이 생깁니다. 임플란트와 잇몸에 공간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이는 치주염과 유사한 증상을 보입니다.

임플란트주위염
임플란트주위점막염이 악화되면 임플란트가 고정된 뼈가 상하기 시작합니다. 치주염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지만 더 빠르고 공격적으로 진행됩니다.

치석
바이오필름의 일부는 침의 미네랄 성분에 의해 단단하게 굳어져 치석이 됩니다. 이는 바이오필름이 더 잘 생기게 도와줍니다.

구취
치아와 혀에 붙은 일부 바이오필름은 화학 작용을 거쳐 악취를 풍기게 됩니다. 또한 치은염이 생기면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바이오필름과 관련된 전신질환
우리는 항상 음식을 먹고, 침을 삼키고, 물을 마십니다. 이때, 치아에 있는 바이오필름은 소화기로 들어가 전신으로 퍼집니다. 이 바이오필름은 구강 뿐 아니라 우리의 전신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구강 질환이 전신 질환과 큰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입니다.


뇌
알츠하이머, 우울증, 뇌졸중

암
구강암, 폐암, 췌장암, 유방암

근골격 질환
류마티스염 관절염

성인병
당뇨, 비만

심혈관 질환
심장마비, 동맥경화

폐질환
폐렴, 기관지염

임신
불임, 조산

간 질환
만성 신부전
바이오필름, 왜 치아에 생길까?
바이오필름은 물, 표면, 박테리아 세 가지가 충족되면 생성됩니다. 따라서 우리 몸에 바이오필름이 생기기 적합한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치아
2
콘택트렌즈
3
인공관절
치아는 특히 바이오필름이 자라는데 필요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단단하고
넓은표면
단단한 치아는 28개나 되고 각 치아에는 여러 면이 있습니다. 이는 바이오필름이 자랄 수 있는 광활한 터전이 됩니다.
복잡한
표면구조
치아 표면에는 미세한 틈이 많아 바이오필름이 숨기 좋습니다. 또한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잘 피신할 수 있습니다.
물과
영양분
구강에는 항상 수분이 있고, 음식을 먹으면 영양분이 공급됩니다. 이는 바이오필름이 살기에 가장 좋은 환경입니다.
박테리아
수많은 종류의 박테리아는 피부, 장내 등 우리 몸 어디에나 있습니다. 구강에는 특히 약 천여가지의 박테리아가 살고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클릭하시어 확인해보세요.
올바른 관리법
왜 올바른 관리를 해야할까요?
-
치아 구석구석 숨어있는 바이오필름을 제거합니다.
-
바이오필름이 일으키는 구강 질환을 치료하고 예방합니다.
-
치아를 건강하게 평생 유지합니다.
-
전신 질환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게 방지합니다.
1.
칫솔의 상태가 항상 좋아야 합니다. 한 달에 한 번 새것으로 교체해주세요.
2.
바깥쪽, 안쪽, 씹는면 골고루 3분 이상 닦아주세요. 특히 자기 전에 오래 닦아주세요.
3.
나에게 가장 적합한 칫솔질 방법을 배우세요. 가까운 치과에 문의하세요.
4.
치간칫솔이나 치실을 반드시 사용해주세요. 많은 문제가 치아 사이에서 발생합니다.
5.
구강세정제(가글)는 보조적 용도로만 사용합니다. 바이오필름은 구강세정제에 저항력이 강합니다.
집에서
Home Care
1.
반드시 바이오필름을 전용 용액으로 염색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치아 사이에 50% 정도 바이오필름이 남게 됩니다.
2.
치아는 손상되면 재생되지 않으므로 가급적 부드럽고 자극이 없는 기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3.
홈케어로 닦을 수 없는 부분의 바이오필름을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4.
무엇보다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6개월에 한 번 방문하여 건강한 구강 상태를 평생 유지하세요.
치과에서
Professional Care
잇몸 치료 후 홈케어를 꾸준히 하지 않으면 치료를 하지 않은 것과 차이가 없습니다!
"
"
* JB Smulow et al., 1983 JADA Vol. 107:737-742
잇몸 치료 후 전문가케어를 정기적으로 받지 않으면 치료를 하지 않은 것과 차이가 없습니다!
"
"
* Kocher et al., 2000 J Clin Periodontol, 27:866-872
바이오필름과 임플란트 주위염
임플란트 환자 5명 중 1명은
임플란트주위염을 앓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표면은 금속으로 되어있고 표면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그 주변의 바이오필름을 제거하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지금까지는 임플란트 주위의 바이오필름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 없어 많은 임플란트가 그대로 방치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20%에 이르는 환자가 임플란트 주위 질환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임플란트주위염은 치주질환보다 더 빠르고 넓게 진행됩니다. 따라서 더 시급히 치료를 요하며, 사후 관리도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임플란트주위염을 치료하려면 다음이 필요합니다.
-
효과적인 임플란트 주위 바이오필름 관리법
-
임플란트 표면 손상 없이 반복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치료법
-
비외과적(수술 없이) 바이오필름 제거법
-
환자가 편안한 치료법
임플란트 유지관리도 GBT입니다.
*Prevalence and Mechanisms of Peri-implant Diseases, G.E. Salvi et al, JDR, 2017,1-7